핫플 매장의 비결은 토스 프론트라는 사장님의 후기

토스 프론트로 매장 인테리어를 완성한 핫플 카페 I 사장님 후기

핫플 카페에서 일반적인 포스기 대신 토스 프론트를 쓰는 이유

카페 창업할 때 사장님들이 가장 고민 하시는 것 중 하나는 바로 ‘매장 컨셉’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어떻게 컨셉을 잡아야 할지, 그걸 매장에는 어떻게 반영할지 고민하실텐데요.

이번에 만나본 카페 <앙떼떼페레>는 탄탄한 브랜드 스토리와 매장에 컨셉을 녹여낸 인테리어 감각 덕분에 감성 핫플 매장으로 입소문을 타고 있습니다.

올해 8월부터 매장을 시작해 개업한지 오래되지 않았음에도 벌써부터 재방문 고객도 늘고 있다는데요.

카페 이름부터 크고 작은 소품, 포스기 하나까지도 허투루 고르는 법이 없는 핫플 카페 <앙떼떼페레>의 이야기를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아버지의 40년 세월을 이어가는 곳, ‘카페 앙떼떼페레’

Q. 안녕하세요. 사장님, ‘앙떼떼페레’를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원래 이곳은 아버지께서 40년 간 양봉업을 하시던 곳이자 저희가 살던 집이에요. 양봉업은 기후에 따라 수확량이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데, 몇 년 전부터 이상 기후가 심해지면서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지 고민이 되었어요.

가족끼리 많은 이야기를 나눈 끝에 ‘아버지의 40년 세월을 우리의 터전에서 이어가자’는 결론에 이르렀죠.

‘앙떼떼페레’라는 카페 이름도 이런 의미를 담았어요. 프랑스어로 직역하면 ‘고집 센 아빠’인데 부정적인 의미보다는 ‘40년 넘게 양봉을 지켜온 아버지의 신념’을 담고 싶었어요.

워낙 공간 자체도 좋은데 애정도 담긴 곳이라 이곳에선 뭘 해도 잘 하겠다는 자신감도 있었어요. 덕분에 10년 넘게 직장 생활을 하던 저도 용기를 가지고 이곳을 시작하게 되었네요.

올해 8월 가오픈을 시작으로 직접 양봉한 꿀과 이를 활용한 메뉴를 함께 판매하고 있습니다.

Q. 카페 앙떼떼페레에는 주로 어떤 분들이 방문을 하시나요?

진짜 자랑이라면 자랑인데, 남녀노소 많은 분들이 찾아주세요. 지역도 다양하게 지방에서도 오시고, 구성도 커플, 가족 등 다양한 분들이 오시더라고요.

힐링이 필요하신 분들도 많이 오시는 것 같아요. 여기가 일명 숲세권이라 나무와 풀, 꽃들이 많아서 카페에 들어서자마자 공기부터가 다릅니다. 요즘같이 덥지도 춥지도 않은 햇살이 좋은 날에는 안에 공간이 있어도 일부러 밖에서 즐기는 분들도 많아요.

또 하나 특징이 있다면 재방문 손님이 많다는 거예요. 연세 있으신 분들도 SNS 후기를 보시고 ‘여긴 카페인데 웬 꿀을 파냐’면서 관심을 보여 주시기도 하고요. 친구분들과 오셨다가 다음엔 따님과 또 방문해주신 분도 계세요.

이유를 생각해 봤는데, 저희만의 브랜드 스토리를 흥미롭게 봐주셔서 그런 것 같아요. 어떤 분은 저희의 ‘정신’이 마음에 드신다며 꾸준히 방문하시고 스토리를 지인들에게 소개도 해주시더라고요. 재밌는 기억으로 남아 있어요.

Q. 스토리 이외에도 재방문율이 높을 수밖에 없는 앙떼떼페레만의 강점은 뭘까요?

글쎄요. 일단은 공간 자체가 좋고, 음료와 파이와 같은 다른 메뉴도 맛있어서 계속 오시는 것 같아요. 카페의 본질은 지키면서도 요즘 감성에 딱 맞아서 그런 것 아닐까요?

저희 매장에서 추천 드리는 시그니처 메뉴는 직접 양봉한 꿀로 만든 메뉴들인데요. 대표적으로 허니크림라떼, 재료를 아낌없이 넣어서 남녀노소 좋아하는 사과무화과 파이, 달콤하지만 건강한 허니버터칩이 있어요. (웃음)

▲ 앙떼떼페레의 대표 메뉴 허니크림라떼(위 왼쪽), 파이(위 오른쪽), 허니버터칩(아래) (출처: 토스플레이스)

또 보통은 포토존이 매장에서도 한 두 곳 정도인데 비해 저희는 어딜 찍어도 다 포토존처럼 느껴지도록 꾸몄어요.

▲ 공간마다 다른 분위기가 있는 앙떼떼페레 카페 내부 모습 (출처: 토스플레이스)

소품, 기기 하나하나도 허투로 고른 것 없이 모두 매장 컨셉에 가장 잘 맞는 걸로 선택했고요.

▲ 컨셉에 맞게 선택한 소품들 (출처: 토스플레이스)

“타사도 추천 받았지만 토스 프론트 디자인이 가장 예뻤어요. 그리고 연결 끊김 없이 결제도 빠르더라고요.”

Q. 이렇게 소품 하나도 세심하게 고르시는 분들이라 결제 단말기를 구매하실 때에도 고민이 많으셨을 것 같아요. 구매 과정이 궁금해요.

저희는 포스기를 선정할 때 최우선으로 고려했던 건 사실 디자인이에요. 브랜드 컨셉이 확실한 만큼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했거든요. 일반적인 카페 포스기는 저희 매장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느껴져 한동안 고민했어요.

당시 추천 받은 타사 결제 단말기를 구매하려고 알아봤었는데 몇 가지 아쉬운 점이 있었어요. 영수증이 깔끔하게 출력되지 않거나 연결 끊김 같은 안정성 문제 등 크고 작은 사용성 문제와 우려가 있었거든요.

이곳은 인터넷이 잘 안 되는 지역인데 카페가 한창 바쁠 때 포스기 연결이 끊기면 난감할 것 같았어요. 실제로 최근 한 커뮤니티에서 연결이 끊겨 한동안 결제가 안 됐던 이슈도 있던터라 더욱 고민했죠.

이런 저런 생각하다가 불안하게 쓰느니 처음부터 다시 찾아보자는 심정으로 꼼꼼하게 다시 검색하다가 토스 프론트를 발견했어요.

토스 프론트는 일반적인 카페 포스기와는 다르게 우리 매장엔 정말 딱 어울리는 디자인이라 보자마자 구매 의사가 생겼던 것 같아요.

실제로 써봤을 때에도 우려했던 끊김 현상도 없고, 결제가 굉장히 빠르더라고요. 그래서 토스 프론트로 바꾼 뒤로는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어요.

아, 그리고 가격적인 이유도 있었어요. 토스 단말기는 한번만 구매하면 추가 이용 요금이 없으니까 편리하고 합리적이라 생각했어요.

“토스 프론트 써보니 배경화면으로 메뉴도 홍보하고, 번거로운 운영도 줄여줘서 편리하더라고요.”

Q. 토스 포스, 토스 프론트 써보니 실제로 만족하세요?

네, 우선 사용 전 디자인으로도 만족스러웠는데 실제로 사용해보니 더 좋았어요.

1️⃣ 토스 프론트 배경화면을 내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어요.

지금은 매장 분위기와 어울리는 대표 이미지와 메뉴 이미지를 넣어두었어요. 그런데 조만간 메뉴판도 넣어 보려고 해요. 저희 메뉴판엔 원래 텍스트만 있다 보니까 이 메뉴가 어떻게 생겼는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아요. 비주얼을 보시면 의문이 해소되거나 추가 주문을 하실 수도 있을 것 같아서 한번 넣어 보려고요.

2️⃣ 손님들이 직접 주문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것도 편리하더라고요.

‘주문하신 거 이거 이거 맞으실까요?’ 라고 매번 묻지 않아도 돼서 편리하다고 생각했어요.

3️⃣ 토스 포스도 함께 쓰는데 메뉴 등록하는 과정이 정말 간단하더라고요.

바로 포스를 다운받고서 별도의 안내없이도 쉽게 적응해서 썼어요.

4️⃣ 필요할 땐 키오스크 모드로도 전환할 수 있어서 든든해요.

키오스크 모드는 아직 쓰진 않고 있어요. 운영 방침상 아직까지는 직접 응대를 선호하고 있거든요. 하지만 언젠가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서 비상용으로 쓸 수 있겠다 싶어서 든든해요.

참, 그리고 실제로 오신 손님 중에 자영업자분이 계셨는데요. 토스 프론트를 보시더니 ‘이거 어디꺼냐, 이뻐서 우리도 구매하고 싶다’는 분들도 몇 분 계셨어요.

이쁘기만 한게 아니라, 실제로 결제를 해보면 편하니까 물어봐 주신 것 같기도 해요. 앞에 카드 넣고 서명도 패드에 바로 되니까.

Q. 끝으로 카페 앙떼떼페레만의 토스 프론트 활용법이 있을까요?

1️⃣ 프론트 배경화면 꾸미기 기능을 잘 이용하고 있어요. 저희는 메뉴 연출샷을 올려두는데요. 실제 손님들이 프론트 배경화면 속 메뉴를 보면서 ‘이건 무슨 메뉴인지’ 물어보시고 주문을 하시는 경우도 더러 있고요.

2️⃣ 공동으로 운영 중인데 매출을 함께 확인하는 것도 편리하더라고요. 각자 휴대폰에서 토스 앱만 켜서 보면 되니까 관리도 편했어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요?

연말 크리스마스 시즌과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눈과 입이 즐거운 이벤트를 기획 중이에요. 소식은 인스타그램(@entetepere_official)을 통해 알려드릴테니 절대 놓치지 마시길 바라요.

📌 토스 프론트를 선택한 카페 <앙떼떼페레> 인터뷰 요약

  • 고객 재방문율을 높이고 핫플 매장으로 발돋움하기 위해서는 카페만의 시그니처 메뉴가 있으면 좋아요.
  • 매장 컨셉은 이름, 인테리어 소품, 결제 단말기 하나도 세심하게 신경써야 고객에게 전달될 수 있어요.
  • 매장 디자인을 중시하는 매장이라면 일반적인 포스기 대신 깔끔한 토스 프론트를 추천해요. 메뉴나 매장의 분위기를 잘 보여주는 이미지도 배경화면으로 설정할 수 있어 더욱 더 매장과 어우러져요.

ⓒ토스플레이스, 무단 전재 및 2차 가공, 배포 금지

토스플레이스 사장님 스토리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습니다. 또한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우리 매장도 핫플 만들어 줄
의견 남기기
다음 글
식당에서 쓰기 좋은 POS 특징 5가지?
지금 보러가기 〉
토스플레이스 주식회사사업자 등록번호 : 331-88-02462 | 대표 : 최지은
호스팅 서비스 : AWS 한국 |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2022-서울강남-04861 사업자정보확인
06133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31, 17층 (역삼동, 한국지식재산센터)
고객센터: 1644-2955
개인정보 처리방침공고
제휴문의 : partner@tossplac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