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테랑 사장님이 직접 예비 창업가들의 고민을 상담해드려요.
이번 글에서는 삼척에 거주하는 직장인 예비창업가분의 사연을 살펴보겠습니다.
시간이 제한된 상황에서 직장을 병행하며 창업을 준비하는 방법을 하나씩 알려드릴게요.
1️⃣ 오토 창업이 가능한 조건은?
사장이 없는 가게 운영은 매우 어렵습니다. 직원의 무단결근이나 고객 컴플레인 등 돌발 상황에 대처하기 힘들기 때문이에요. 직장과 창업을 병행하신다면 매장 위치를 출퇴근 동선 내로 잡아보세요. 필요할 때 사장님이 직접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2️⃣ 이자카야 vs 카페, 업종 선택은?
카페는 채용과 관리가 상대적으로 쉬운 반면 경쟁이 치열합니다. 이자카야는 영업 시간이 늦어 직접 관리할 수 있는 시간이 많지만 직원 채용이 어려울 수 있어요. 업종을 선택할 때는 자신의 성향과 업무 가능 시간을 충분히 고려해야 해요.
3️⃣ 프랜차이즈 vs 개인 창업, 나에게 맞는 선택은?
창업 경험이 적다면 프랜차이즈를 선택해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프랜차이즈 창업의 경우, 로열티라는 비용을 본사에 지불하게 되는데요. 로열티는 수입의 일정 퍼센트로 정해지거나 매달 고정 금액으로 책정됩니다. 준비를 잘 해서 매출을 올린다면 로열티는 크게 부담되지 않아요.
4️⃣ 가게 위치를 어떻게 선정할지 고민이에요.
삼척시에서 창업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위치 선정이 중요합니다. 작은 도시에서는 누구나 알만한 큰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한번 [마이프차 상권분석]으로 주변 상권을 살펴볼게요.
지도에서 검색해보니, 메가 커피 2곳과 역전할머니맥주 1곳이 있네요.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는 손님을 끌어들이는 데 유리하기 때문에 상권 분석을 통해 적절한 위치와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창업 비용, 어떻게 준비할까?
창업 비용은 브랜드와 평수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작은 평수로 시작하신다면 대략 1억 원 내외로 가능하지만, 예상치 못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본사에서 제시한 창업 비용에 30% 정도를 더해 예산을 잡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콘텐츠는 마이프차의 콘텐츠 중 ‘카페? 이자카야? 무인 가게? 직장인 투잡으로 좋은 아이템은?’을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