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블오더 고민 중이신가요?
우리 매장에도 테이블오더를 설치할지 말지, 어떤 형태가 적합한지 고민 중이신가요? 특히 식당이나 테이블이 많은 대규모 매장에서는 운영 효율화를 위해 고민 중이신 사장님들이 많은데요.
이번 글에서는 사장님들이 테이블오더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테이블오더의 개념과 종류별 장단점을 알아볼게요.
테이블오더 뜻?
테이블오더(Table Order)란 문자 그대로 테이블(Table)에서 주문(Order)한다는 의미예요. 요즘 식당이나 카페, 주점에서 고객이 테이블에서 직접 주문(혹은 결제까지도)하는 기기 보신 적 있으신가요? 바로 그 기기가 테이블오더랍니다.
최근 식당, 카페는 물론 매장이 넓고 테이블이 많은 업체에서 테이블오더를 점점 더 많이 사용하는 추세인데요. 고객 주문을 누락하지 않고, 인건비 절감 등 매장 운영 효율화를 위해 도입을 고려하고 있어요.
이때 키오스크와의 차이점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Q. 테이블오더와 키오스크는 정확히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우선 키오스크와 테이블오더는 고객이 직접 주문한다는 점과 인건비 절감 및 운영 효율화를 위한다는 공통점이 있어요. 하지만 구체적으로는 적합한 매장 형태가 조금씩 달라요.
간략히 말하면, 키오스크는 테이블에 앉기 전 선주문, 선결제 후 픽업하는 매장 방식에 더 적합해요. 주로 카페나 좁은 매장에서 사장님이 혼자 주문을 받기 어려운 경우에 추천하는 기기예요.
이와 반대로 테이블오더는 테이블에서 주문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테이블에서 주문을 하고, 후에 결제하는 후결제 매장에 추천하는 기기예요. 키오스크와 다르게 추가 주문이 가능하기 때문에 테이블이 많은 식당, 주점 등에 적합해요.
정리하면 아래와 같아요.
테이블오더 유형별 장단점
테이블오더는 주문하는 방식에 따라 크게 2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어요.
1.태블릿 유형
*아래 이미지는 설명을 위한 예시입니다.
테이블마다 설치된 태블릿으로 주문/결제를 진행해요.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유형이죠.
👍🏻장점
- 별다른 설명 없이도 테이블에 앉은 고객이 쉽게 기기를 인지하고, 주문할 수 있어요.
👎🏻단점
- 테이블에 설치된 태블릿 렌탈 혹은 구매 비용이 들고, 충전이나 수리를 위한 기기 유지 보수 비용이 들어요.
- 태블릿을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 테이블 공간을 차지해요.
2.QR 코드 유형
테이블에 기기 대신 QR코드를 출력해 부착한 유형이에요. 고객은 핸드폰 카메라로 QR코드를 촬영해서 메뉴판을 확인하고 주문 및 결제를 할 수 있어요.
👍🏻장점
- 태블릿 기기를 구매할 필요가 없고, QR코드만 만들면 되기 때문에 설치 난이도와 비용이 낮아요.
- 테이블 공간을 차지하지 않고, 기기 유지ㆍ보수 비용도 들지 않아요.
👎🏻단점
- QR코드를 스캔할 휴대폰이 있어야 해요
📌 토스가 만든 QR 테이블오더 출시 (평생 무료 EVENT 중)
그리고 마침내, 토스에서도 테이블오더(정식 명칭은 테이블주문이에요)를 출시했어요. 테이블오더를 처음 쓰는 사장님도, 기존 테이블오더 제품에 불편함을 느끼신 사장님도 모두 더욱 간편하게 쓰실 수 있도록 만들었어요.
토스 테이블오더의 특장점 (*자세한 내용은 여기서 확인)
- 토스 포스를 쓰고 있다면 별도의 설치 비용없이 무료로 사용 가능
- QR 방식이라 유지, 관리 비용 X
- 손님이 직접 주문해 주문 누락 X
- 스티커, 스탠드 2가지 형태 중 원하는 모양으로 선택 가능
- 함께 주문하기 기능으로 (휴대폰을 돌려보지 않아도) 일행 모두가 동시에 주문 가능
지금 토스 테이블주문을 사용해 보고 싶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신청해 주세요!
ⓒ토스플레이스, 무단 전재 및 2차 가공, 배포 금지
토스플레이스 사장님 스토리의 모든 콘텐츠는 사업자에게 도움이 될만한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 한정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 자문 또는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니므로 콘텐츠 내용의 적법성이나 정확성에 대해 보증하지 않습니다. 또한 콘텐츠에서 취득한 정보로 인해 직간접적인 손해가 발생해도 어떠한 법적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