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님이 직접 결제하는 ‘셀프 결제’를 출시했어요

손님이 직접 결제하는 ‘셀프 결제’ 국내 최초 출시

국내 최초로 토스가 만든 셀프결제?

토스 프론트를 활용해 고객이 스스로 결제하는 기능이에요. 이미 일본의 일부 매장에서는 매장 혼잡도를 줄이고 운영을 효율화하기 위해 셀프결제를 사용하고 있어요. 그리고 매장 운영 효율화를 위해 국내에서는 최초로 토스가 만들었어요.

✅ 셀프결제, 언제 쓸 수 있을까?

잠시 아주 바쁜 식당을 떠올려 볼게요. 문 밖에는 손님이 줄 서있고, 매장 안에서는 계산이나 주문하려는 손님이 뒤엉켜 정신없어요. 이때 보통 매장에서는 나가는 손님의 결제를 도와주고, 테이블을 정리한 다음, 기다리던 손님을 안으로 안내하는데요.

셀프 결제 기능은 이중에서 ‘나가는 손님의 결제를 도와줄’ 필요가 없어져 매장 회전율이 급속도로 빨라져요. 사장님(혹은 직원)은 방금 일어난 손님의 테이블만 정리하고 바로 안내하면 되니까요! 이미 셀프결제를 도입한 매장에서는 90%의 결제를 손님이 직접 하고 있어요.

특히, 분할 결제도 직접 가능해 직장인 상권에 있는 매장에서는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메뉴별로 손님이 직접 알아서 계산하니까, 계산이 훨씬 빨라져요! 손님 몇 명이 분할 결제를 하더라도 직원은 결제하는데 시간이 걸리지 않아요.

토스 셀프결제, 사용법과 설정법

△ 손님이 셀프결제를 직접 하는 모습

‘고객이 사용법을 어려워하진 않을까?’ 고민하는 사장님들, 걱정마세요. 위 영상처럼 직관적인 화면 덕분에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어요. 주문할 때 미리 받은 계산서를 프론트에 인식하면 손쉽게 계산 끝. 종이 영수증을 원하시는 손님들은 버튼을 눌러 직접 영수증을 출력할 수 있어요. 영수증은 포스에 연결된 프린터에서 출력돼요.

✅ 토스 포스에서 셀프결제 설정하는 3단계

STEP 1. [三] → [셀프결제] 순으로 누르기

STEP 2. ‘셀프결제 써보기’ → 가이드를 보며 방법 익히기

STEP 3. 설정 후엔 포스 화면 왼쪽 위 ‘셀프결제’ 회색 토글을 눌러 ON으로 바꾸면 셀프결제를 할 수 있어요.

토스 셀프결제 유의사항

✅ 후불형 매장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 ✅ 셀프결제 기능을 사용할 땐 ‘전용 계산서’를 출력할 프린터가 꼭 필요해요. 포스에 연결된 프린터 중에 계산서를 출력할 프린터를 설정해 주세요. ✅ 국내에서는 흔하지 않은 방식이기 때문에 처음 방문한 손님에게는 계산서를 드리면서 ‘프론트에서 셀프결제를 해달라’는 말을 전해주세요. ✅ 빌지패드나 유리병 등 계산서를 꽂아서 드릴 소품이 있다면, 손님이 계산서로 직접 결제할 확률이 높아져요. ✅ 결제를 해야지만 포스의 테이블홈에서 주문 내역이 비워져요.

토스 셀프결제 우리 매장에서도
의견 남기기
다음 글
식당 포스 고를 땐 3가지를 기억하세요
자세히 보기 〉
토스플레이스 주식회사사업자 등록번호 : 331-88-02462 | 대표 : 최지은
호스팅 서비스 : AWS 한국 |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2022-서울강남-04861 사업자정보확인
06133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31, 17층 (역삼동, 한국지식재산센터)
고객센터: 1644-2955
공고공지제휴문의 : partner@tossplace.com